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UWP 지원 종료 확정? 2025년 이후 WinUI3 전환해야 하는 이유

UWP 를 접한 계기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때문이었다. 앱을 개발하고 소소한 수익이라도 만져볼 생각이었지만 2024년 11월 UWP에 대한 지원 중단에 대한 포스팅을 발견했고, WinUI 를 접하게 되었다. 둘 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UI 프레임워크지만 UWP 지원을 중단하는 큰 이유는 개발자들의 참여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원인이었다. UWP의 지원이 중단되면서 대체재는 무엇일까? 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WinUI를 권장하고 있다. WinUI는 윈도우 계열의 UI 프레임워크로 간단한 앱은 기존의 WPF , UWP와 흡사하기 때문에 이미 WPF나 UWP에 익숙해져 있다면 WinUI로 빠르게 옮기는 것도 방법일 듯 싶다. 마이크로소프트 UWP 지원 중단과 WinUI 3 권장 UI 프레임워크 UWP 앱, 지금 당장 이전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모든 UWP 앱을 지금 즉시 WinUI 3로 옮길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어떤 앱이냐”에 따라 판단은 완전히 달라진다. 아래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UWP 유지보수는 장기적으로 리스크가 된다. 신규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 앱 Windows 최신 UI/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앱 1년 이상 운영 예정인 서비스형 앱 기업/업무용으로 장기 지원이 필요한 앱 반대로, 단순 내부 도구이거나 기능 추가 계획이 없는 경우라면, 단기적으로는 UWP 유지도 가능하다. 중요한 건, ‘지금 이전하느냐’보다 ‘이전을 전제로 설계하고 있느냐’다. UWP 극복하지 못한 비운의 UI 프레임워크 UWP를 처음 접했을 때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때문이었다. 소소한 윈도우 앱으로 소소한 수익을 기대한 것이지만, 상당히 불편했다. `윈폼보다 못한 기능` 이 한가지만 해도 이미 모든 것을 말해준다. 심지어 WPF보다도 못했다. ( 다행인건 개발환경은 비슷했다는 점에 있다.) 윈도우 계열의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원소스-멀티코드`가 목적이었지만, 욕심이 과했던 것인지 내부의 문제였던 것인지, 문제를 제기해도 UWP에 대한 지원은 미미했다. ...

다빈치 리졸브 타임라인 시작 시간 설정 방법 | 타임코드 00:00:00 으로 변경하기

다빈치 리졸브에서 타임라인은 기본적으로 01:00:00 이며, 시작 타임코드( Start Timecode )이다.

이 타임라인의 시간이 신경쓰이는 부분이긴 한데, 전문적인 영상에서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이해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타임라인의 타임코드가 01:00:00이 신경쓰인다면 미디어풀( medea pool )에서 타임라인 생성시 00:00:00 으로 설정해 주면 된다.

타임라인 시작시간 / 타임코드 00:00:00 설정하기
타임라인 시작시간 / 타임코드 00:00:00 설정하기

타임라인과 타임코드

`다빈치 리졸브`에서 타임라인과 타임코드가 무엇인지 간단히 언급해 본다.

타임라인은 편집할 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을 배치하는 구간이며, 시간에 따라 어떻게 편집하면 되는지 보여주는 구간이다.

타임코드는 타임라인에 배치된 영상, 이미지, 사운드와 같은 것들의 시간적 위치를 표시한다.

추가로, 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의 미디어 요소들은 다빈치 리졸브에서 통칭 `클립`이라 한다.

  • 클립
    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의 미디어 요소들
  • 타임라인
    클립들을 배치.
  • 타임코드
    선택된 구간의 클립이 표시되는 시간 표시.

일단 화면부터 보면 다음과 같다.

다빈치 리졸브 / 타임라인과 타임코드
다빈치 리졸브 / 타임라인과 타임코드

위의 이미지를 보면 빨간색의 큰 영역이 타임라인이다.

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의 클립들을 배치하고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 수 있다.

클립들을 타임라인에 배치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처럼 보인다.

다빈치 리졸브 - 타임라인과 타임코드
다빈치 리졸브 - 타임라인과 타임코드

위의 이미지는 영상, 이미지, 사운드와 같은 클립들을 타임라인에 배치된 모습이다.

캡첫, 브루와 같은 다른 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 영상 전문가들을 기준으로 맞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타임코드의 기본값은 01:00:00이다.

유튜브와 같은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신경쓰이는 부분들이기도 하다.

타임코드 설정 순서

타임코드는 선택된 클립의 구간의 시간을 표시한다.

클립은 편집할 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의 리소스를 의미한다.

이런 클립들이 영상의 어떤 시간대의 위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타임코드이다.

다빈치 리졸브에서 타임코드는 기본값이 01:00:00 이며, 눈에 익숙해지면 신경쓰일 부분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눈에 가시방석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아래는 타임코드를 설정하는 순서를 보여준다.

  1. 미디어풀( Media Pool )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2. `Create New Timeline Using Selected Bin...` 선택.
  3. Timeline 설정창에서 `Start timecode`를 00:00:00 으로 변경.
  4. 타임라인 영역에 00:00:00 확인.

과정 진행하기

이제 타임라인을 생성하고 타임코드를 설정해 보자.

타임라인은 시간 순서에 따른 클립들이 보여지는 것이며, 타임코드는 클립들이 보여지는 시간을 의미한다.
(  막상 글로 써놓으니 더 난해해 진다. ㅋ)

타임라인은 미디어풀( Media Pool ) 영역에서 만들 수 있으며, 타임코드는 타임라인 생성창에서 설정할 수 있다.

다시, 언급해보자면, 다빈치 리졸브에서 타임코드의 기본값은 01:00:00 이며, 이것을 00:00:00 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아래는 다빈치 리졸브에서 타임코드의 기본값을 보여준다.

타임라인 기본 시간
타임라인 기본 시간

1. Create New Timeline Using Selected Bin... 선택하기.

타임코드( TimeCode )를 00:00:00으로 설정하기 위해 타임라인( TimeLine )을 추가해야 한다.

미디어 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타임라인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Create New Timelilne Using Selected Bin...` 항목을 선택하자.

타임라인에 대한 추가 및 설정을 할 수 있는 설정창이 나타난다.

Create New Timeline Using Selected Bin... 선택
Create New Timeline Using Selected Bin... 선택

2. Start timecode 설정하기

타임라인( Timeline ) 추가 설정 창이 나타났다.

첫번째 항목을 보면 `Start timecode`항목이 보이며, 01:00:00 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다빈리 리졸브에서 타임코드 기본값은 `01:00:00`이다.

해당 부분을 `00:00:00`으로 변경하면 된다.

Start timecode 확인
Start timecode 확인

아래는 변경된 `Start timecode` 이다.

마우스로 클릭한 후 키보드로 입력해 주면 된다.

타임라인을 새롭게 추가하기 위해 Create 버튼을 클릭한다.

Start timecode 변경
Start timecode 변경

3. 타임라인의 타임코드 확인하기.

위의 과정에서 타임코드를 설정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이 타임라인이 추가되고, 타임코드가 `00:00:00`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부터 다른 동영상 편집툴과 같이 타임코드 시간을 보며 편집만 하면 된다.

타임라인 00:00:00 확인
타임라인 00:00:00 확인

댓글